본문 바로가기
궁금했던거

기후동행카드 김포골드라인 탑승 시점은? 고양시 3호선과 경의중앙선은 언제부터?

by 7hinking 2024. 3. 26.

요즘 지하철 승하차시 보면..

정말 많은 분들이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는 걸 볼 수 있는데요.

기후동행카드는 월 65,000원에 서울 지하철과 버스 그리고 공공자전거인 따릉이 등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액권인데요.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월 62,000원에 이용할수도 있죠.

저는 사실 월 대중교통 이용료를 보니..

월 6만원을 넘지 않아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지는 않고 있는데요.

월 6만5천원 이상 대중교통비가 나오는 분들에게는..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해서 이용하시는게 훨씬 이득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 중이신 카드죠.

 

 

기후동행카드 구입비보다 대중교통 비용이 적은 저 같은 경우는..

5월에 나오는 국토부의 K-패스 카드를 기다리고 있는 중인데요.


두 카드를 간단히 비교해보면..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는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서울시내 대중교통(서울지역 내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심야버스 포함), 따릉이)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인데요. 요금은 위에 말씀드린 2가지이며,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모바일 카드는 아직까지는 안드로이드 사용자만 발급이 가능하고, 모바일 카드 이용을 위해서는 ‘모바일 티머니’ 앱 회원가입이 필수라고 합니다.

 

모바일카드를 이용하지 못하는 아이폰 유저들은 실물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해야 하는데요. 최초 구매시 실물 카드는 별도로 3,000원의 구입비용이 필요하며, 그 이후에는 카드를 충전하여 사용하면 된다고 하네요. 실물 카드 구입이후에는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카드 등록을 해야하며, 미등록 시에는 환불 및 따릉이 이용이 불가하니 꼭 카드를 등록한 후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K패스

국토부에서 나오는 K패스는 5월부터 전국에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인데요. 전국 지하철(GTX 포함), 시내버스 등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시(지원상한 월 최대 60회),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은 53% 환급이 되는 카드입니다. 환급금 지급 방식은 다음 달 이용자들에게 현금, 마일리지, 카드 공제 등의 형태로 환급된다고 하는데요.

 

신규 카드 발급을 희망하는 사람은 K-패스 공식 홈페이지나, 11개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을 골라 사용해야 하고,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들은 K-패스로의 회원 전환 절차를 거치면 별도 카드 재발급 없이 기존 교통카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김포골드라인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도입 후 첫 수도권 확대 지역으로 ‘김포골드라인’으로 지난 12월 김포시와 협약을 체결했는데요. 3월 30일부터 김포골드라인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김포골드라인에서 기후동행카드 이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위에 설명드린 것처럼 모바일카드를 구매하시거나, 실물카드 구매를 원하는 경우에는 김포골드라인 인접 주요 환승역사인 김포공항역 등을 포함한 서울교통공사 1~8호선 역사 고객안전실에 방문해서 구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서비스 구간 확장 초기에는 신규 구매자 대상 적정수급을 위해 김포공항역 등에 보다 많은 물량을 배치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실물카드 구매 후 충전은 서울교통공사 1~8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내 충전기에서 현금으로 가능합니다.

 

한편,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는 서울-김포를 오가는 동행버스가 이미 포함되어 있어서, 김포골드라인 혼잡이 심한 출/퇴근 시간대에는 동행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고양시 3호선과 경의중앙선

1기 신도시인 고양특례시는 인구 100만의 대규모 도시로, 서울시와 인접한 경기 지자체 중 규모가 가장 큰 도시입니다. 삼송·원흥·향동·덕은 등 잇단 대규모 택지 개발에 따라 양 도시를 오가는 출·퇴근자들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요. 현재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이미 774번 버스 등 고양시를 경유하는 서울 시내버스 20개 노선(348대)가 포함돼 있지만 지하철은 서울 지역내에서만 기후동행카드가 적용되어 불편함이 있는게 사실인데요.


6월 부터는 지하철 3호선 10개 역사(대화~삼송), 경의중앙선 10개 역사(탄현~한국항공대), 서해선 6개 역사(일산~능곡) 등 총 26개 역사가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하게 되어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김포와 고양시 등 서울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이 계속 확대되는 것 같은데요. 2 도시외에도 서울 인근 경기도 지역에서 서울로 출퇴근을 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으니, 기후동행카드가 연장되는 도시는 앞으로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네요.


이상으로 기후동행카드 김포골드라인 개통시점과 고양시 지하철 개통시점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하루도 모두 행복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