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했던거

무릎에서 탁탁 뚝뚝 소리 나는 이유는?

by 7hinking 2023. 10. 27.

가만히 멈춰 있다가 움직일 때 무릎에서 뚝뚝 혹은 탁탁 소리가 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현상이라고 하는데요. 저도 예전부터 무릎에서 소리가 나서 예전에 한 번 그 이유를 찾아보고선 까맣게 잊고 있었는데, 어제 회사에서 직원들과 이야기를 하고 제 자리로 돌아오는 길에 한 직원이 왜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거냐고 물어봐서 오랜만에 제 무릎에서 소리가 난다는 걸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움직일 때 무릎에서 뚝뚝 혹은 탁탁 소리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것은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일까요? 그래서 오늘은 움직일 때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과 진단,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움직일 때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은?]

관절 기포 폭파음

 

무릎에서 탁탁 같은 소리가 나는 원인은 다양하다고 합니다.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가장 흔한 이유는 ‘관절 기포 폭파음’이라고 하는데요. 관절 기포 폭파음은 무릎 관절을 싸고 있는 구조물들이 미끄러지면서 관절 속의 압력이 갑자기 낮아지며 관절액 속에 녹아있던 질소, 산소 등의 기체가 기포를 형성하고, 이 기포가 터지면서 나는 소리라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통증이 없고, 대부분 일회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관절 기포 폭파음은 무릎 외에도 어깨, 목, 발목 등 다른 관절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저도 그럴 거고 대부분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는 위에서 설명한 관절 기포 폭파음 때문에 나는 소리일 거라 생각됩니다.

 

관절염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다른 경우로는 ‘관절염’이 있습니다. 관절염은 무릎 관절의 연골이 마모되거나 손상되면서 관절 간의 마찰이 증가하고,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관절염이 있는 경우에는 무릎에서 딱딱하거나 사각사각하는 소리가 날 수 있으며, 소리와 함께 통증이 동반되고, 운동 시나 날씨 변화 시에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관절염의 종류로는 ‘퇴행성 관절염’, ‘박리성 골연골염’, ‘류마티스 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연골판 파열

 

또 다른 경우로는 ‘연골판 파열’이 있습니다. 연골판은 반월상 모양의 연골로, 무릎 관절의 충격을 흡수하고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인데요. 연골판이 파열되면, 무릎에서 삐걱거리거나 걸리는 소리가 날 수 있으며, 통증과 부종이 생기고, 무릎을 자유롭게 움직이는데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연골판 파열의 원인으로는 외상, 과도한 운동, 노화 등이 있습니다.

 

추벽증후군

 

마지막으로 ‘추벽증후군’이 있습니다. 추벽은 태아 때 형성되는 무릎 속의 얇은 막으로, 보통 태아 4~6개월쯤부터 퇴화하기 시작해 일반적으로 생후 6개월 이후에는 없어지는데요. 하지만 간혹 성인이 되어서도 추벽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추벽이 퇴화하지 않은 상태로 성인이 되어서 무게 압박이나 자극을 받으면 추벽이 외상을 입어 더 두꺼워지거나 부어오르면서 연골을 손상시키고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추벽증후군은 무릎 안쪽의 막이 두터워져 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막이 관절에 끼어 끄르륵 소리가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진단과 치료]

 

무릎에서 소리가 심하게 나는 경우에는 정형외과 전문의에게 상담하여 일상적으로 발생되는 관절 기포 폭파음이 아닌 위에서 말한 관절염, 연골판 파열 등이 아닌지 조사를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심한 증상이 아니고 흔하게 발생되는 관절 기포 폭파음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무릎에서 자주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관절의 건강을 위해 다음과 같은 예방을 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 체중 감량 : 과체중은 사실 우리가 살아가는데 어떠한 도움도 주지 못하는데요. 그래서 평생 다이어트와의 전쟁을 진행 중인지 모르겠습니다. 과체중은 무릎 관절에 부담을 주고, 연골의 마모를 촉진하기 때문에 무릎 건강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그래서 우리는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갖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저도 언제 끝날 지 모를 다이어트와의 전쟁 중인데요. 무릎 뿐 아니라 땀도 많이 나고 여러가지로 안 좋은데, 체중을 빼는게 정말 쉽지가 않네요.ㅠ

 

 

스트레칭 : 스트레칭은 관절의 유연성과 혈액 순환을 증진하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준다고 합니다. 특히 무릎 관절에 좋은 스트레칭으로는 쿼드라이스프스 스트레칭, 해밍 스트레칭, 칼프 스트레칭 등이 있다고 하니 찾아보고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올바른 자세 : 앉거나 서거나 걸을 때에는 무릎 관절에 과도한 힘이 가지 않도록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게 좋다고 하는데요. 앉을 때에는 무릎이 90도 이상 굽혀지도록 하고, 서거나 걸을 때에도 무릎이 과도하게 굽히거나 펴지지 않도록 걷는게 무릎 건강에 좋다고 하네요.

 


오늘은 제가 오래 전에 찾아보고 잊고 있었던, 많은 분들이 겪거나 궁금해 할 우리 무릎에서 탁탁 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