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했던거

대중 교통비 할인 관련 제도 K패스 기후동행카드 더경기패스 간단하게 알아보기

by 7hinking 2024. 4. 26.

나날이 오르는 대중교통 요금! 이제는 버스, 지하철을 타고 다니는 것조차 부담이 되는 시대인데요. 그래서인지 대표적으로 기후동행카드부터 5월부터 시행되는 현 알뜰교통카드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K-패스 등 대중 교통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교통비 할인 관련 제도들이 시행 중인데요.

 

 

그래서 알뜰교통카드, K-패스 그리고 더(The) 경기패스 대표적인 3가지 교통비 할인 관련 제도 중 어떤 방식이 나에게 맞는지 알아볼 수 있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후동행카드 K-패스
(현 알뜰교통카드)
더(The)경기패스
대상 전 국민 만 19세 이상
전 국민
만 19세 이상
경기도민
시행시기 지난 1월부터 시범운행,
하반기 본 시행 목표
24.5월 도입 예정 24년 5월 도입 예정
내용 월 65,000원으로
지하철, 버스, 따릉이
무제한 이용
월 15~60회
대중교통 이용 시
교통비 적립 후 환급
월 15~60회
대중교통 이용 시
교통비 적립 후 환급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지난 1월 27일부터 시범운영되고 있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는 월 65,000원을 충전하면 30일간 서울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정기권인데요. 여기서 중요한 건 기후동행카드로 서울시 면허 버스라면 서울지역 외에도 승차하더라도 사용할 수 있지만, 지하철은 서울에서 승차하더라도 서울 외 지역의 지하철 역에서 하차한다면 사용할 수 없다는 겁니다.

 

현재는 김포골드라인은 추가되고, 일산 지역도 추가될 예정이며 점차 경기도권으로 확대될 예정인데요. 아직까지는 경기/인천/광역버스, 공항버스, 신분당선과 서울지역 외 지하철은 사용이 불가합니다.

 

 

또한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공공 자전거인 따릉이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기후동행카드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기후동행카드 K패스

 

K-패스

 

5월 1일부터 시행될 국토교통부 주관 K-패스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알뜰교통카드와 동일한 방식으로 교통요금 구간에 따른 구분없이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 요금을 20% 이상 돌려주는 방식입니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시내·마을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GTX 대상)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데요.

 

기후동행카드 K패스기후동행카드 K패스기후동행카드 K패스
기후동행카드 K패스기후동행카드 K패스기후동행카드 K패스

 

K-패스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K-패스 카드 발급뿐만 아니라 알뜰교통카드 회원 전환 또는 K-패스 신규 회원가입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하며, 신규 K-패스 발급자는 협업카드사인 민, 농협, BC(BC바로, 광주은행, IBK기업은행, 케이뱅크),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DGB유페이, 이동의 즐거움(모바일 이즐, 카카오페이 모바일교통카드) 등 10개 사의 K-패스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The)경기패스

 

경기도가 자체적으로 K-패스와 연계해 경기도민에게만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더경기패스는 위에서 설명드린 K-패스와 운영 방식이나 적립률이 같지만, 청년 기준(만 19~39세) 및 최대 환급 횟수가 무제한이란 점이 다른 방식입니다. 더경기패스는 앞으로 K-패스에서 제외된 6세 이상 어린이나 청소년 등에게도 교통비를 지원할 방침이라고도 해요.

 

기후동행카드 K패스기후동행카드 K패스기후동행카드 K패스
기후동행카드 K패스기후동행카드 K패스기후동행카드 K패스

 

그럼 어떤 카드가 유리할지가 고민되는데요. 먼저 이용하는 교통수단을 고려하는게 중요할 것 같아요. 기후동행카드처럼 제외되는 수단이나 노선이 다르기 때문에 대중교통 이용 패턴에 따라 고르는 게 좋을텐데요.

 

또한 월 교통비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저처럼 일반인 기준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지만 교통비가 65,000원 미만이라면 기후동행카드를 신청하는 건 오히려 손해가 되기 때문에 K-패스나 더경기패스를 이용하는게 맞고 그래서 저도 삼성카드에서 K-패스 카드를 신청했답니다. 지금까지 기후동행카드 신청하는 분들이 부러웠는데 이제 저도 K-패스로 교통비 아껴보려구요.

 

기후동행카드 K패스기후동행카드 K패스기후동행카드 K패스

 

하지만 대중교통비가 한 달에 65,000원 이상이라면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단, 대중교통비가 월 65,000원 이상이더라도 월 81,250원이 넘지 않는다면 K-패스나 더경기패스가 유리할 수도 있는데요. K-패스나 더경기패스로 20% 환급을 감안하면 한 달에 교통비로 81,250원을 쓰면 실제로는 65,000원을 쓴 셈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