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기록장

K배터리 레볼루션 2차전지 관련 배터리 소재 원자재 관련기업 추천주

by 7hinking 2023. 9. 8.

앞서서 2번에 걸쳐 박순혁 작가님의 책 [K배터리 레볼루션]에서 마지막 부분에 2차전지 배터리 관련 추천해 준 다섯 기업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파우치형 폼팩터 제조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그리고 양극재 제조기업 에코프로비엠, LG화학, 포스코케미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책에서 소개된 나머지 3개 회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소개한 다섯 곳의 기업들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7hinking.tistory.com/33 

 

K배터리 레볼루션이 추천하는 2차전지 파우치형 배터리 관련 기업들

2차전지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저도 제 지인분이 향후 몇 년안에 2차전지 기업 중 1~2곳이 삼성전자를 넘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이 나올거라는 말을 듣고, 그 이야기를 들은 후 [K배터리

7hinking.tistory.com

https://7hinking.tistory.com/35 

 

K배터리 레볼루션이 추천하는 2차전지 핵심소재 양극재 관련 기업들

전기차가 대세가 되면서 배터리 관련 분야, 2차전지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K배터리 레볼루션]을 집필한 박순혁 작가가 책에서 소개한 국내 투자하면 좋은 기업들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

7hinking.tistory.com


● 작지만 강한 기업 : 나노신소재

 

전기차 수요의 핵심은 주행거리에 달려있는데, 주행거리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바로 충전 문제라 합니다. 충전은 배터리 사업 중 음극재 분야와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요. 보다 정확히 말하면 충전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흑연으로 구성된 음극재 안에 실리콘의 함량을 높이는 기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실리콘 음극재 기술이 중요한 배터리 기술인데요. 이 실리콘 음극재에서 나노신소재의 CNT(탄소나노튜브) 도전재 기술이 부각되고 있어 책에서 추천을 하고 있습니다.

 

2000년에 설립된 나노신소재는 2011년 2월에 코스닥에 상장했다고 하는데요. 나노신소재가 가진 CNT 도전재 기술은 텐트라이트(Dendrite)라는 현상과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요. 음극재에 실리콘 함량을 높이면 충전 속도가 빨라지고, 에너지밀도가 향상되는 장점이 있는데, 여기서 문제는 덴트라이트 현상인데요. 덴트라이트는 배터리 충전 과정에서 음극 표면에 쌓이는 나뭇가지 모양의 결정체로, 수지상결정이라도 한다고 합니다.

 

 

덴트라이트가 생성되면 리튬이음극과 양극을 이동하는 것을 방해해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고 분리막이 훼손되어 화재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 수명과 안정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생기는데, 이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것이 바로 CNT 도전재라고 합니다. 이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가 바로 나노신소재입니다.

 

CNT 소재는 파우더 기술만큼 분산제 기술도 중요한데, CNT 소재 자체의 뭉침 현상을 막지 못하면 도전재의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멀티월 CNT 분산제 기업은 일본의 도요링크, 나노신소재 등이 있지만, 그보다 더 월등한 기술이 필요한 싱글월 CNT 기업은 나노신소재가 유일하다고 합니다.

 

2차전지와 관련된 신기술이 발전할 분야로 실리콘 음극재 쪽이라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 글로벌 독점 기술력을 보유한 나노신소재를 저자는 추천한다고 말하였습니다.


● 원자재 관련 기업 : 에코프로, 포스코홀딩스

 

2차전지는 광물 의존 산업이라고 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리튬이 가장 중요하고, 양극재에 들어가는 니켈과 코발트 그 외 알루미늄, 구리, 흑연, 망간 등 많은 광물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배터리 업체가 세계 최고 기술력의 제품을 개발했다 하더라도 광물 및 소재를 공급받지 못하면 아무 쓸모가 없을 정도로 2차전지는 광물 의존 산업입니다.

 

 

이런 광물 및 소재 확보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데요. 미래를 내다보고 준비한 혜안이 있는 기업이 절대적 우위를 가질 수 밖에 없고, 국내에 그런 회사가 2곳 있다고 합니다.


▷ 에코프로

 

에코프로그룹의 구성을 보면 지주사 에코프로 아래에 글로벌 최고의 양극재 회사 에코프로비엠이 있고, 그 외에도 라틴아메리카 등에서 저순도의 탄산리튬을 들여와 자동차용 고순도 수산화리튬으로 전환하는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이 있으며,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양극재의 전 단계인 전구체를 생산하는 회사로 국내 최대의 생산규모를 보인다고 합니다. 폐 배터리 리사이클 사업을 담당하는 에코프로 CNG도 현재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에코프로비엠이 10조 원 정도의 시가총액인데 비해 에코프로그룹의 지주사이며 에코프로비엠의 지분을 50% 정도 보유한 에코프로는 그해 비해 낮은 시가총액을 보인다고 합니다.

 

2021년 10월 에코프로는 '에코 배터리 포항 캠퍼스' 준공식을 가졌는데요. '에코 배터리 포항캠퍼스'는 포항 영일만 산업단지 내 33만 제곱미터 부지에 1조 7,000억 원을 투자한 프로젝트로, 배터리 양극재 전주기 시스템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2차전지의 핵심 소재인 리튬부터 양극재 전 단계인 전구체, 양극재, 이후 패배터리의 리사이클까지 배터리 산업의 전 주기를 아우르는 풀 밸류체인을 완성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 포스코홀딩스

 

포항에 에코프로 캠퍼스가 있다면, 광양에는 포스코 캠퍼스가 있습니다. 2017년 에코프로가 포항에 배터리 풀 밸류체인을 건설하는 것을 본 포스코그룹은 이 모델을 그대로 벤치마킹하여 거의 유사한 형태로, 다만 규모는 더 키워서 광양에 풀 밸류체인을 건설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포스코그룹의 정점에 있는 회사가 바로 포스코홀딩스입니다.

 

 

현재 배터리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3대 그룹 LG, SK, 삼성은 모두 그룹 내에 광물 및 소재를 담당할 수 있는 기업이 없다는 약점을 갖고 있는데요. 미국의 IRA 법안과 EU의 CRMA 법안 때문에 앞으로는 광물, 소재의 자체 확보 없이는 2차전지 사업을 제대로 영위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러다 보니 배터리 3대 그룹은 광물, 소재 사업을 미리 준비한 포스코홀딩스와 에코프로에 손을 내밀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2차전지 원자재 관련 기업인 에코프로 와 포스코홀딩스를 저자는 추천했습니다.


향후 10년간 2차전지 산업이 글로벌 성장을 주도할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K배터리 레볼루션] 작가분이 추천한 8개 기업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투자는 저를 포함해서 항상 자기 스스로 공부하고 본인이 결정해야 하는 것이기에 많은 공부를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럼 모두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