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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지식쌓기

패밀리오피스의 역사와 역할: 슈퍼리치의 금융 비서

by 7hinking 2024. 6. 3.

고액 자산가들의 자산 관리를 책임지는 패밀리오피스는 최근 들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패밀리오피스는 단순한 자산 관리에서 벗어나 투자 자문, 절세, 상속 및 증여 계획, 자녀 교육, 문화생활까지 포괄하는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슈퍼리치들의 금융 비서 역할을 합니다. 이제 패밀리오피스의 역사와 역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VVIP’로 불리는 슈퍼리치들이 고액 자산가의 ‘금융 집사’로 불리는 은행권 패밀리오피스에 뭉칫돈을 맡기고 있다는 기사가 나왔는데요. ‘금융자산 100억원 이상’이란 높은 가입 문턱에도 집안 전체의 자산 관리부터 자녀 교육, 문화생활까지 책임지는 패밀리오피스를 찾는 고액 자산가가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패밀리오피스

 

패밀리오피스의 기원과 성장

 

패밀리오피스의 기원은 19세기 유럽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로스차일드 가문이 막대한 재산을 관리하기 위해 집사(대리인)를 고용한 것이 그 시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에서 자산가들이 개인 자산 관리 회사를 설립하면서 패밀리오피스는 점차 체계화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패밀리오피스가 매우 발달해 있으며, 록펠러 패밀리오피스는 그 중에서도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사례입니다. 1882년에 설립된 록펠러 패밀리오피스는 록펠러 가문의 자산 관리를 위해 설립되었으며, 현재까지도 여러 세대에 걸쳐 가문의 자산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로스차일드 가문이 19세기에 이미 패밀리오피스를 통해 막대한 재산을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패밀리오피스 서비스

 

패밀리오피스는 초고액 자산가의 자산 배분, 상속·증여, 세금 문제 등을 전담하는 업체를 의미합니다. 최근 들어 투자와 절세 등 이른바 ‘토털 컨설팅’을 원하는 초고액 자산가가 늘어나면서 은행권 패밀리오피스가 성황을 이루고 있습니다.

 

패밀리오피스는 단순한 자산 관리를 넘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투자, 절세, 상속·증여 등 기본적인 자산 관리뿐 아니라 인수합병(M&A) 자문, 기업공개(IPO) 컨설팅, 기업 승계까지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고액 자산가의 자녀들을 위한 금융 교육, 인적 네트워크 주선, 결혼을 위한 배우자 소개 등도 포함됩니다.

 

 

특히 상속 절차를 은행에 맡기는 유언대용신탁, 사후 원하는 곳에 대신 기부 절차를 진행하는 기부 신탁 등도 슈퍼리치들이 주로 활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패밀리오피스는 금융 관련 서비스 외에도 유명 전시 공연 투어나 해외 인기 스포츠 관람, 프라이빗 공간 대여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최근에는 고객이 지인들과 참여할 수 있는 프라이빗 세미나까지 선택지를 넓혔습니다.

 

해외 패밀리오피스 사례

 

패밀리오피스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슈퍼리치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서비스입니다. 대표적인 해외 패밀리오피스의 사례들을 살펴보면요.

 

미국

미국에서는 패밀리오피스가 매우 발달해 있습니다. 록펠러 패밀리오피스는 그 중에서도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사례인데요. 1882년에 설립된 록펠러 패밀리오피스는 록펠러 가문의 자산 관리를 위해 설립되었으며, 현재까지도 여러 세대에 걸쳐 가문의 자산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록펠러 패밀리오피스는 자산 관리뿐 아니라, 자선 활동, 교육 프로그램, 예술 후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패밀리오피스패밀리오피스패밀리오피스

 

유럽

유럽에서도 패밀리오피스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데요. 로스차일드 가문은 19세기에 이미 패밀리오피스를 통해 막대한 재산을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로스차일드 패밀리오피스는 전 세계적으로 분산된 가문의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금융, 부동산, 예술품 투자 등 다양한 자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아시아에서도 패밀리오피스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요. 중국의 알리바바 창업자인 마윈은 패밀리오피스를 통해 자신의 자산을 관리하고 있으며, 홍콩에서는 리카싱 패밀리오피스가 대표적입니다. 리카싱 패밀리오피스는 리카싱 가문의 방대한 자산을 관리하며, 다양한 투자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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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패밀리오피스 시장 현황

 

국내 금융권에서 제공하는 패밀리오피스 서비스는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오는 9월 업계 최초로 서울 삼성동에 패밀리오피스 고객을 위한 전용 공간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신한은행은 소수 정예 멤버십을 통해 부동산이나 미술품, 귀금속 관련 세미나를 매달 열고 있습니다. 국민은행은 종합자산관리센터인 ‘KB 골드앤와이즈 더 퍼스트’에 850여 개의 최신식 대여금고를 갖추고 슈퍼리치를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패밀리오피스 시장이 커지면서 은행 간 ‘초호화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초고액 자산가들이 단순한 자산 관리에서 벗어나, 맞춤형 종합 자산 관리 솔루션을 찾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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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오피스는 초고액 자산가의 자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다양한 금융 및 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기관입니다. 역사적으로 유럽의 부유한 가문들로부터 시작된 패밀리오피스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고액 자산가들의 필수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도 패밀리오피스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금융권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서비스의 범위와 품질 또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패밀리오피스는 자산 관리뿐만 아니라, 자녀 교육, 문화생활, 인적 네트워크 확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액 자산가들에게 필수적인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