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했던거

리퀴드 소비란?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

by 7hinking 2025. 2. 8.

요즘 소비 트렌드를 이야기할 때 자주 등장하는 개념 중 하나가 바로 리퀴드(Liquid) 소비인데요. ‘리퀴드(liquid)’는 영어로 액체를 뜻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리퀴드 소비는 물처럼 유동적이고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방식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무언가를 소유하는 것보다 필요할 때마다 빌리거나 구독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소비 패턴인것이죠.

 

왜 리퀴드 소비가 뜨고 있을까?

 

◐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

요즘 사람들은 단순히 물건을 많이 가지는 것보다 다양한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는 듯 한데요. 예를 들어, 자동차를 사는 대신 카셰어링을 이용하고, 넷플릭스나 멜론 같은 구독형 서비스로 음악과 영화를 즐기는 게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겠죠.

 

◐ 경제적인 부담 줄이기

집값, 물가 상승 같은 경제적 이유로 큰돈을 들여 물건을 사기보다, 필요한 순간만 빌려 쓰는 게 부담이 덜하다고 느끼는 건데요. 예를 들어, 명품 가방을 매번 사는 대신 명품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미니멀 라이프와 환경 보호

또한 물건을 적게 소유하면 공간도 덜 차지하고, 환경에도 도움이 된다고 많은 사람들이 느끼고 있는데요. 일회성 소비보다 공유 경제를 통해 지속 가능한 소비를 실천하고 있는것이죠.

리퀴드 소비의 대표적인 예시

 

▣ 패션 & 명품 : 명품 가방, 디자이너 옷을 사는 대신 렌탈 서비스 이용 (ex. 트렌비, 클로젯셰어)

 

▣ 구독 경제 :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애플 뮤직 같은 월정액 콘텐츠 서비스

 

 

▣ 모빌리티 : 자동차 소유 대신 카셰어링 (ex. 쏘카, 그린카) 또는 전동 킥보드 공유 서비스

 

▣ 가전 & IT : 최신 스마트폰, 가전제품을 사는 대신 렌탈 서비스 이용

앞으로 리퀴드 소비는 어떻게 변할까?

 

기술이 발전하고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리퀴드 소비는 점점 더 확대될 가능성이 커보이는데요. 특히 젊은 세대일수록 소유에 대한 집착이 적고, 편리함과 유연성을 더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리퀴드 소비가 자리 잡을 거라고 예상되네요.

 

이제 소비의 기준이 내가 이걸 가졌는가?’에서 내가 이걸 얼마나 자유롭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가?’로 바뀌고 있는 거일텐데요지. 리퀴드 소비, 여러분도도 이미 하고 있지 않나요?